테마 선택하기
프론트엔드 지식이 없는 사람이 처음부터 페이지를 만들기는 어렵다.
Ruby 기반의 설치형 블로그 생성기인 Jekyll을 활용하는게 일반적이다. 깃허브 페이지와 호환성도 매우 좋다. 여기서 하나를 선택하자.
https://github.com/topics/jekyll-theme
여기서 아무 테마나 선택하고 Fork를 눌러 내 깃허브 계정으로 복사한다.
이 때 레포지토리 이름은 다음의 양식으로 설정한다.{깃허브계정명}.github.io
Config 수정하기
_config.yml
파일에 들어가서 Edit This File 버튼을 눌러 수정 모드로 들어간다.
여기서 블로그에 들어갈 다양한 Configuration들을 설정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건 url 프로퍼티다. 주석을 지우고 다음의 양식으로 입력한다."https://{계정명}.github.io"
그 외에도 페이지의 이름을 지정하는 title, 팝업 설명창에 적히는 description 등을 설정하자.
말고도 다양한 프로퍼티들이 있을 것이다. 테마의 구성에 따라 블로그 주인의 이름, 사진, 이메일, SNS 링크 등을 여기서 쓰면 알아서 띄워주도록 되어있기도 하다.
포스팅하기
jekyll 테마는 _posts
폴더 안에 게시물을 업로드하도록 되어있다.
만약 만들어져있지 않다면 최상단 경로에 _posts
폴더를 직접 추가하자.
게시물 파일의 제목 양식은 다음과 같다.{년-월-일}-{요약제목}.md
예컨대, 2025년 3월 23일에 바난에 관한 게시물을 올리고 싶다면2025-03-23-banana.md
로 짓는다.
여기서 지정한 이름이 github.io/
뒤에 붙는 게시물의 주소가 된다.
게시물 양식
jekyll 테마에 포스트를 올리기 위해선 규칙에 따라 포스트의 규격을 만든 뒤,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자
jekyllrb.com/docs/posts/
레이아웃과 타이틀 메타데이터를 최상단에 넣는다.
---
layout: post
title: "Hello, World!"
---
이미지 업로드하기
이미지는 `images` 폴더 안에 이미지를 넣고, 그 경로를 마크다운 문법으로 가져와서 출력해야 한다.
이런 방법은 너무 불편하기 때문에, 다음 챕터로 넘어가도록 하자.
Typora
심플한 마크다운 문서 편집기. 깃 경로의 md 파일을 바로바로 편집할 수 있다.
또 좋은 점은 이미지 업로드를 자동화해준다는 것, jekyll 최상단 메타데이터에 다음 내용을 추가하고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문서에 첨부하면, 자동으로 해당 경로에 이미지 파일을 복사해준다.
---
(생략)
typora-copy-images-to: ..\images\2025-03-23
---